외국인 학부생의 보고서에 나타난 자료 사용 양상A Study on the Aspect of Source Text Use in the Reports of the Foreign Stud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spect of Source Text Use in the Reports of the Foreign Students
- Authors
- 유민애; 박형진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 Keywords
- 자료 통합적 글쓰기; 인용; 자료 사용 역량; 학술적 글쓰기; 쓰기 윤리; Writing from Sources; Citation; Source Use Competency; Academic Writing; Writing Ethics
- Citation
- 한국언어문화학, v.18, no.3, pp.147 - 173
- Journal Title
- 한국언어문화학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147
- End Page
- 1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095
- DOI
- 10.15652/ink.2021.18.3.147
- ISSN
- 1738-2793
- Abstract
- 본 연구는 바람직한 자료 사용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자료 통합적 글쓰기의 대표적 장르인 보고서를 중심으로 실제 외국인학부생의 자료 사용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해 A 대학교에서 2021년 1학기 <글쓰기> 교양과목을 수강한 고급 수준의 외국인 학부생 보고서 자료 27편을 대상으로 자료 사용 양상과 인용 방식의 오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료 통합적 글쓰기의 측면에서 전체 글에서 자료 이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31.38로 나타났는데, 상 집단의 보고서일수록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였고, 그 사용 빈도도 높아졌다. 그리고 외국인 학부생이 사용한 인용 방식별 비율을 살펴보면, 직접인용보다 간접인용의 방식이 선호되었다. 그러나 이 결과는 ‘부적절한 간접인용’의 오류, 즉 직접인용에 가까운 간접인용 방식을 취하는 오류가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는 점에서 외국인 학부생들이 직접인용의 방식을 절대적으로 선호한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부적절한 간접인용의 오류는 표절에 해당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출처표시에 따른 인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쓰기 윤리 교육을 강화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인문대학 > 한국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09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