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연기예술의 원리에 관한 재고: 마스크의 행동 발현원리를 중심으로Reconsidering the Principles of Acting: How the Mask’s Action Works

Other Titles
Reconsidering the Principles of Acting: How the Mask’s Action Works
Authors
손봉희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the Principle of Acting; a Character; Mask; Desire; Action; 연기예술의 원리; 인물; 마스크; 욕구; 행동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19, no.4, pp.325 - 334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325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148
ISSN
1738-83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시대 연기자 교육에 있어 연기예술의 원리와 인물/마스크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고찰하 는 것이다. 마스크의 사용과 목적에 따른 의미가 함축하는 바는 공연자로서 배우의 질적 몸의 변화 과정의 중 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배우가 마스크를 착용하는 행위는 허구적 시공간에서 현존하기 위해 요구 되는 특정한 몸 상태를 일컫는 것인데 이는 배우가 자신의 개인성/일상성을 벗어 던지고 극적 시공간이 요구 하는 특성에 부합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마스크를 사용하기 위한 배우의 몸은 그 마스크가 성 취하려는 행동에 부합되도록 훈련이 되어야 하지 그 표현이 배우의 일상성이나 개인적, 습관적 편의에서 비롯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연기예술과 마스크의 원리 속에는 과거도 미래도 있을 수 없다. 오 직 지금, 여기로써 현재만 존재할 뿐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대학 > 연기예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Bong Hee photo

Son, Bong Hee
Art &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of Acting Ar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