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린시절 놀이경험, 인식, 실행 수준 간 관계: 한-일 비교연구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play memories, perception, and operation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outdoor play: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Japan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play memories, perception, and operation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outdoor play: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Japan
- Authors
- 이유미; 김선정
- Issue Date
- Feb-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한-일 비교; 어린시절 바깥놀이 경험; 바깥놀이 인식; 바깥놀이 실행; comparative study of korea and japan; childhood outdoor play memory; outdoor play perception; outdoor play oper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4, pp.359 - 37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359
- End Page
- 3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548
- DOI
- 10.22251/jlcci.2022.22.4.35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바깥놀이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국가 간 비교를 통해서 유아교사의 어린시절 놀이경험, 인식, 실행 수준의일반적 경향성과 차이를 분석하고, 바깥놀이 실행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내재적 변인 간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방법 연구대상은 한국 유아교사 240명, 일본 유아교사 245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상관관계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 및 유의성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식을 통한 검증을적용하였다.
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린시절 놀이경험, 방해요인, 실행 수준의 한-일 간 유의한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한-일 유아교사의 어린시절 바깥놀이 경험, 인식, 실행 간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바깥놀이에 대한유아교사의 어린시절 놀이경험과 실행 간 관계에서 한국과 일본 모두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의 완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유아교사의 바깥놀이에 대한 어린시절 놀이경험, 인식, 실행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한 국가 간 차이점의확인, 어린시절 바깥놀이 경험이 바깥놀이 실행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력 및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이 실행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임을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사회적 맥락의 유사성과 연구결과에 따른 차이점을 바탕으로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방향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54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