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문화 컨텐츠 메타버스의 현황 분석 및 전망: 국내·외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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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진열 | - |
dc.contributor.author | 최정애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지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9T01:40:17Z | - |
dc.date.available | 2022-04-19T01:40:17Z | - |
dc.date.created | 2022-04-18 | - |
dc.date.issued | 2022-03 | - |
dc.identifier.issn | 1598-093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024 | - |
dc.description.abstract |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가 급증 되었다. 이로 인하여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가상을 결합하는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다중 사용자 환경인 포스트 현실 세계인 메타버스가 주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과 유형별 분석을 하였다. 또한 사회적 실재감이 바탕이 된 메타버스를 사회적 실재감 이론에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메타버스 로드맵에 의한 분류로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와 가상세계가 설명되었고 유형으로는 사회관계형성, 디지털 가산거래 및 원격협업지원이라는 큰 틀로 분류 되었다. 또한 메타버스 성장요인에 대한 분석은 기술적 요인기반, 사회적 요인 기반 및 산업적 요인 기반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나아가 메타버스가 앞으로 직면할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국가별 및 기업별 미래 동향을 전망하였다. 결과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증가와관심도가 높고 사용량이 급속히 발전하기 때문에 학문적 및 산업적 연구에 미약하게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산업연구 | - |
dc.title | 新문화 컨텐츠 메타버스의 현황 분석 및 전망: 국내·외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Analysis and Prospect of the Metaverse, a New Culture Trend: Focusing on Maj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35174/JKCI.2022.03.22.1.18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2, no.1, pp.183 - 19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027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90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title | 문화산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진열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정애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ve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presenc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gmented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tended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worl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rror worl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Z Gene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강 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확장된 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 세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거울 세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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