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승수-
dc.date.accessioned2022-05-19T02:40:42Z-
dc.date.available2022-05-19T02:40:42Z-
dc.date.created2022-05-19-
dc.date.issued2022-04-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36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교육적 타당성을 재검토하여 실천 가능성을 제고하고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이다. 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교육적 조건과 여건을 교수학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실제 적인 실천의 맥락에서 교육적 진정성 회복을 촉구하고자 하였다. 역량 개념이 직업교육적 맥락에서 대두되었다고는 하지만, 도입-확산-전환의 진화 과정을 거쳐 학교교육적 맥락으로 재개념화되고 있다. 역량 담론의 개념적 혼란을 극복하고 교육적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다. 역량개념은 교양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의 차원에서 교수학적으로 스며들어야 한다. 우선 교육목표의 차원에서 역량은 ‘좋은삶’을 영위하는 실질적인 힘으로써 교양교육 전반을 향도하여야한다. 내용적으로 교양 교과는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가 탈경계적으로 녹아있는 역동적 총체로 재구조화되어야 한다. 방법적으로는 스스로 생각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학생의 행위주체성에 기반하여 학습의 본질적 의미를 회복하여야 한다. 평가적 측면에서는 도구적이고 측정주의적인 형식적 진단에서 탈피하여 학생 개개인의 실존적 성찰을 이끌어내는 내러티브적 평가로 전환하여야 한다. 2500년을 이어온 교양교육은 자유교육의 재해석의 역사이다. 포스트 휴먼 시대, 포스트 코로나 사회는 새로운 교양교육을 요청한다. 역량기반 교양교육은 자유교육의 21세기적 지평을 넓혀나가는 교육적 변혁으로 거듭나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교양교육연구-
dc.title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dc.title.alternativeA Didactical Reflection on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16, no.2, pp.49 - 62-
dc.identifier.kciidART00283923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2-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승수-
dc.subject.keywordAuthor역량기반교양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역량개념-
dc.subject.keywordAuthor역량담론-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
dc.subject.keywordAuthor핵심역량-
dc.subject.keywordAuthor변혁적 역량-
dc.subject.keywordAuthor교양교육-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 Concept-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 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Didactics-
dc.subject.keywordAuthorCore Competencies-
dc.subject.keywordAuthorTransformative Competencies-
dc.subject.keywordAuthorLiberal Arts Edu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Seung Su photo

Paek, Seung Su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