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몬스터 공간 연출을 위한 조명 색광 선호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윤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7T07:40:04Z | - |
dc.date.available | 2022-07-07T07:40:04Z | - |
dc.date.created | 2022-07-07 | - |
dc.date.issued | 2022-06 | - |
dc.identifier.issn | 2508-909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878 | - |
dc.description.abstract | RPG의 보스몬스터는 게임의 스토리와 연계하여 플레이어에게 게임의 목표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단 스토리상의 역할 이외에도 높은 경험치의 제공, 효율성 높은 아이템의 제공 등으로 인해 플레이어의 최종 공략대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보스몬스터는 일반적으로 거대한 몸집과 높은 데미지를 부여할 수 있는 파괴력, 다양한 행동패턴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반 몬스터와는 달리 보스몬스터만의 공간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공간은 동굴의 깊은 곳에 위치한다거나, 건물, 탑등의 최종층, 깊은 계곡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하는 등 플레이어로 하여금 마지막 공간이라는 느낌을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스몬스터의 공간은 보스몬스터가 위치하고 있는 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간혹 보스몬스터가 가지는 스킬 등에 기반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스몬스터가 위치하고 있는 공간 연출을 위한 조명 색광의 선호도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멘델의 색상환에 기반한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Navy, Purple의 7가지 색의 조명 색광을 통해 공간에 색광을 부여하고 색광별 선호도 평가어휘 평가를 통해 보스몬스터 공간에 가장 어울리는 조명 색광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플레이어가 보스몬스터를 조우했을 때 가장 보스몬스터 다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조명 색광을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분위기를 연출함과 동시에 플레이어의 높은 몰입도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 |
dc.title | 보스몬스터 공간 연출을 위한 조명 색광 선호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lighting colors to create a space for boss monster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9056/jdaem.2022.06.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9, no.2, pp.225 - 23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5030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citation.endPage | 236 | - |
dc.citation.startPage | 225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현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윤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ss mons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ghting col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mer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fer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스몬스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명 색광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레이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호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