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료보건 전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 탐색의 글쓰기 수업 연구 -의료인문학에 기반 한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elf-Exploration Writing Class for Strengthening the Competence of Medical Health-Care Major -Focusing on core competencies based on medical humanities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elf-Exploration Writing Class for Strengthening the Competence of Medical Health-Care Major -Focusing on core competencies based on medical humanities -
Authors
김준희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겨레어문학회
Keywords
Medical Humanities; Self-Exploration; language sensitivity; empathy; narrative ability; 의료인문학; 자기 탐색; 언어감수성; 공감능력; 서사적 역량
Citation
겨레어문학, no.68, pp.53 - 79
Journal Title
겨레어문학
Number
68
Start Page
53
End Page
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926
ISSN
1229-5175
Abstract
의료인문학은 의료보건인 되기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은 의료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이면서 동시에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인지하며 사람 중심이라는 의료의 본질과 목표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므로 의료인문학적 역량을 높여서 자신에 대한 성찰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힘을 기르고 의료의 본질과 목표에 대한 윤리 의식을 지닌 의료인으로 성장해야 한다. 이 연구는 의료인문학의 관점에서 의료보건 전공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언어감수성과 공감능력, 서사적 역량임을 이해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자기 탐색의 글쓰기 학습의 필요성을 제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의료인문학의 개념과 의료인문학에 기반 한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의료보건 전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 탐색의 글쓰기 과정을 4단계로 설계하였다. 자기 탐색의 글쓰기 학습은 단계 별 활동의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로 주체성을 확립하고 타인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의료보건 현장에서 요구되는 윤리 의식을 함양하는 데 유의미한 과정이다. 따라서 의료보건 전공자는 자기 탐색의 글쓰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역량을 점검하고 의학의 본질과 목표를 가치 있게 성찰하는 주체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 Hee photo

Kim, Jun He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