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증진을 위한 치료적 노래만들기 사례A Case Study of Therapeutic Song Making to Enhance the Self-identity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Treatment Facility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Therapeutic Song Making to Enhance the Self-identity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Treatment Facility
Authors
황혜진송인령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한국음악치료교육학회
Keywords
노래만들기; 시설보호청소년; 자기인식; 자아정체감; therapeutic song making; adolescents in residential facility; self-perception; self-identity
Citation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v.19, no.1, pp.43 - 67
Journal Title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101
ISSN
2288-2774
Abstract
본 연구는 시설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목적으로 한 노래만들기 활동의 개별 음악치료 사례연구로 연구 대상자는 쉼터에 거주하는 만 16~18세 남자 청소년 3명이다. 노래 만들기 프로그램은 각 대상자별 자아정체감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중 낮은 영역을 중심으로 선율과 가사 등의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은 주 1회, 각 회기별 60분씩 총 13회기에 걸쳐 진행되었고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대상자들에게 시행되었다. 자료분석은 자아정체감 척도에 따른 하위영역별 사전, 사후 검사 결과와 회기별 언어적, 음악적 반응에 따른 변화, 사후 대상자들의 언어적 반응을 분석하는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상자 A를 제외한 대상자 B, 대상자 C는 자아정체감 사전 척도 검사 결과에 비해 사후 결과가 향상하였으며 하위영역 별로 대상자 B는 친밀성이, 대상자 C는 주도성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 회기별 언어적, 음악적 반응에서 참여 대상자 모두 자아 탐색 과정을 통해 주체성이 향상 되었으며 이는 긍정적 자아상 확립에 기여하였다. 또한 사후 언어적 반응에서 대상자 3명 모두 ‘나’를 주제로 한 창작곡이 자아를 탐색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표현하였다. 결과적으로 치료적 노래만들기는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확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In Ryoeng photo

Song, In Ryoeng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