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문화특성이 시청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kTok 사용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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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강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철중 | - |
dc.date.accessioned | 2022-10-17T08:40:09Z | - |
dc.date.available | 2022-10-17T08:40:09Z | - |
dc.date.created | 2022-10-17 | - |
dc.date.issued | 2022-09 | - |
dc.identifier.issn | 1598-093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4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시청의도 및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쇼호스트 문화특성과 소비자 지각된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변수들을 선정하여 이용률 높은 틱톡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5.0을 이용하여 인구통계분석 및 구조방정식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문화특성인 친밀성과 전문성이 사용자의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시청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과정 중 쇼호스트 문화특성을 개선하면서 소비자의 시청과 구매 습관을 같이 파악해야 한다. 틱톡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를 측정해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의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할 수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마케팅 홍보 전략을 계획할 때 쇼호스트 문화특성을 중시하여 혹은 고품질 콘텐츠 내용을 제공하면 오히려 구매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산업연구 | - |
dc.title |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문화특성이 시청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kTok 사용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udy of Effect of Live Commerce Show Host Culture Attributes on Viewers' Behavioral Intentions: Focusing on TikTok User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35174/JKCI.2022.09.22.3.18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2, no.3, pp.183 - 19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8505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92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title | 문화산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강박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철중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ve 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rframework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ow ho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inten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ikt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이브 커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R프레임워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쇼호스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틱톡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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