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기관신뢰와 부모상담 유용성 및 교사의 상담자기효능감과 경력이 영유아부모-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유진-
dc.contributor.author이영은-
dc.date.accessioned2022-10-17T08:40:10Z-
dc.date.available2022-10-17T08:40:10Z-
dc.date.created2022-10-17-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유아부모-교사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특성(부모의 기관신뢰, 부모가 인식한 부모상담의 유용성)과 교사특성(교사의 상담자기효능감, 경력, 교사가 인식한 부모상담의유용성)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과유치원을 이용하는 만1세~만5세 부모-교사 112쌍(224명)을 대상으로 설문이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관분석에서는 부모의 기관신뢰와 영유아부모-교사 관계가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는 부모의 기관신뢰, 영유아교사의 상담자기효능감, 부모가 인식한 부모상담의 유용성, 영유아교사의 경력 순으로 영유아부모-교사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영유아부모와 교사의 쌍 수준을 분석단위로 하여, 부모특성과 교사특성으로 범주화된 예측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결과는 긍정적 영유아부모-교사 관계를 위해서는 교사의 개인적 노력뿐 아니라 기관 신뢰도 향상을 위한 기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며, 나아가 영유아교사의 상담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정책적으로도 교사상담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학논집-
dc.title부모의 기관신뢰와 부모상담 유용성 및 교사의 상담자기효능감과 경력이 영유아부모-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arents' Trus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Usefulness of Parent Counseling, and Teachers' Counseling Self-Efficacy and Career on Young Children’s Parent-Teacher Relationship-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26, no.4, pp.345 - 369-
dc.identifier.kciidART00287551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69-
dc.citation.startPage345-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유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영은-
dc.subject.keywordAuthor영유아교사의 상담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부모-교사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기관신뢰-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상담의 유용성-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경력-
dc.subject.keywordAuthorcounseling self-efficac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arent-teacher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trus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dc.subject.keywordAuthorusefulness of parent counseling-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caree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EUN photo

LEE, YOUNGE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