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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딕도회 육징상(陸徵祥) 신부의 유교 - 그리스도교 융합사상 계승과 전파 노력Benedictine Father 陸徵祥(Lu Zhengxiang)’s Inheritance and dissemination of Confucian-Christian fusion ideology

Other Titles
Benedictine Father 陸徵祥(Lu Zhengxiang)’s Inheritance and dissemination of Confucian-Christian fusion ideology
Authors
김정현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재)천주교수원교구 수원교회사연구소
Keywords
육징상(陸徵祥); 서광계(徐光啟); 마테오 리치; 유교-그리스도교 융합사상; 예수의 효도; 베네딕도회; 성 안드레아 수도회(Abbey Saint-Andrew’s; Bruges); Lu Zhengxiang; Xu Guangqi; Matteo Ricci; Confucian-Christian fusion ideology; Christian filial piety; Order of Saint Benedict; Abbey Saint-Andrew’s; Bruges
Citation
교회사학, no.21, pp.89 - 128
Journal Title
교회사학
Number
21
Start Page
89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87
DOI
10.35135/casky.2022.21.89
ISSN
1738-5377
Abstract
육징상(陸徵祥, 1871~1949)은 중국의 외교총장을 역임하고 벨기에의 베네딕도회 성 안드레아(Abbey Saint-Andrew’s, Bruges) 수도회에 들어가 가톨릭 신부가 되었다. 그는 회고록(『回憶與隨想』, Dom Pierre- Célestin, translated by Michael Derrick. Ways of Confucius and of Christ)에서 자신은 중국의 전통 ‘유자(儒子)’로 출발하여 가톨릭 교회로 들어갔다고 하였다. 그는 유가 학설은 철학이고 종교가 아니라고 하였으며, 회고록에서 중국의 전통 경전과 성경 및 베네딕도회의 규칙을 결합해, 자신의 인생 역정과 중국-그리스도교 융합의 중요성, 그리고 그리스도교 신앙에 대해를 서술하였다. 육징상은 유교적 가치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실제적인 단절감 없이 어떻게 그리스도교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가를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이다. 육징상은 56세에 수도원에 들어가 8년간의 수련기간을 거쳐 64세에 완전히 새로운 생활을 하는 신부로 서품되었다. 비록 그는 서양의 수도회에서 신부가 되었지만, 유학 사상으로 가톨릭의 장점을 취한 현대 중국의 서광계(徐光啟, 1562~1633)가 되고자 하였다. 육징상은 서양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 본질을 탐구하였으며, 서광계와 마찬가지로 유교-그리스도교 융합사상을 주장하고 전파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육징상은 마테오 리치 적응주의 선교노선의 사상적 계보를 잇고 있다. 마테오 리치의 『천주실의(天主實義)』는 서양 그리스도교 사상과 동양 유교사상이 융통적으로 해석된 최초의 작업이었으며 유교적 전통의 동아시아 사회에 가톨릭 신앙을 전파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리치의 『천주실의』는 또한 유교의 효(孝)사상에 주목해 그리스도교의 효와 일맥상통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육징상도 유교의 효도사상이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로 이끌었다고 하였다. 본고는 유교 교육을 받은 육징상이 어떤 경유로 가톨릭으로 개종하였고, 중국의 가톨릭 교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그의 유교-그리스도교 융합사상은 명말 마테오 리치와 서광계 시기 적응주의 선교사상과 어떻게 이어지는지, 효를 중시한 육징상의 유교-그리스도교 융합사상은 어떻게 실천되었는지 알아보았다. 나아가 외교관 육징상은 왜 벨기에의 베네딕도 수도회에 들어가 수행하게 되었고 수도회에서 어떤 활동을 하였는지, 그리고 베네딕도 수도회의 문화를 중국에 전파하고 뿌리내리게 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하였다. 본고에서 융합사상은 유교와 그리스도교의 조화 그리고 공동의 가치를 인정한다는 개념이며, 종교적 교의를 통합하는 혼합주의(싱크레티즘, syncretism)를 의미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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