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과 이중문화역량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유미 | - |
dc.date.accessioned | 2022-11-11T09:40:13Z | - |
dc.date.available | 2022-11-11T09:40:13Z | - |
dc.date.created | 2022-11-11 | - |
dc.date.issued | 2022-10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063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과 이중문화역량에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 13명을 단일연구집단으로 선정하고 마음열기-주제이해-사례탐색-토론(실습)-마무리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종료 직후, 그리고 종료 6주 후에 이중언어교수효능감과 이중문화역량을 설문조사하여, 사전-사후, 사후-추후 검사 점수의 차이를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통해 측정하였다. 결과 첫째,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의 경우, 사전 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Z=-3.30, p<.01), 사후-추후 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Z=-1.922, p>.05). 둘째, 참여자의 이중문화역량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Z=-2.92, p<.01), 사후-추후 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Z=-.045, p>.05). 결론 본 연구에 참여한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들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이중언어교수효능감과이중문화역량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프로그램 종료 6주 후에도 사전에 비해 향상된 이중언어교수효능감과 이중문화역량이 일정정도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중언어교수효능감과 이중문화역량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Bilingual Education of Children on the Bilingual Teaching Efficacy and Bicultural Competence of Parents in Chinese Multicultural Famili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20.8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0, pp.845 - 86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9296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62 | - |
dc.citation.startPage | 845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0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유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중언어교수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중문화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윌콕슨 부호-순위검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bilingual education of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lingual teaching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cultural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lcoxon Signed Ranks Tes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