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전감을 고려한 VR 방탈출 게임의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윤 | - |
dc.date.accessioned | 2023-01-06T12:40:14Z | - |
dc.date.available | 2023-01-06T12:40:14Z | - |
dc.date.created | 2023-01-06 | - |
dc.date.issued | 2022-11 | - |
dc.identifier.issn | 1598-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7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VR 기술의 핵심요소인 현전감과 체험 미디어로서의 게임의 스토리텔링과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VR 방탈출 게임을 분석한 사례 연구다. VR 방탈출 게임은 ‘방을 탈출하라’는 단일한 목적을 위해 기술이 창조한 비실재 공간 속 여러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임의로 창조된 가상의 공간을 하나의 장소로 경험한다. 따라서 ‘특정 공간에 실제로 있는 듯한’ 유저의 심리 상태, 즉 현전감을 연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장르다. 이에 본 연구는 VR 콘텐츠의 사용자 경험에 집중하여 현전감을 고려한 스토리텔링을 분석하고자 출시 이후 꾸준히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VR 방탈출 게임 세 가지를 분석하였다. 각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문헌 조사를 통해 현전감을 형성하는 상호작용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요소마다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만들기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하였다. 더불어 각 사례별 유저가 느끼는 장소감을 분류해 향후 버츄얼 공간 연구와 이를 활용한 몰입감 높은 VR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title | 현전감을 고려한 VR 방탈출 게임의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Interplay between Presence and Storytelling on the VR Room-escape Gam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11, pp.2137 - 214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9951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146 | - |
dc.citation.startPage | 2137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윤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전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탈출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om-escape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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