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의 놀이중심교육 실천 사례 연구: K유치원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효첨-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ccessioned2023-05-23T00:41:52Z-
dc.date.available2023-05-23T00:41:52Z-
dc.date.created2023-05-22-
dc.date.issued2023-04-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90-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중국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의 놀이중심교육 실천역량이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이를 위해 2022년 3월 14일부터 2022년 4월 2일까지 약 3주 동안 참여관찰, 심층면담, 문헌자료 분석 중심으로 중국 저장성(浙江省) 후저우시(湖州市) 안지현(安吉县)에 있는 K유치원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결과 안지놀이 K유치원 교사 놀이중심교육 실천의 의미를 ‘진짜놀이 지원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교사’, ‘유아에 대한 믿음, 놀이중심교육의 핵심’, ‘유아의 탐구활동, 놀이 확장을 위한 나침반’, ‘오래가기 위해 함께 가기’ 4가지 범주로 나누고 그 각각을 다시 하위범주로 나누어 유목화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K유치원 교사는 처음부터 유아의 놀이권리를 인정하고 놀이중심교육 실천역량이 높았던 것은 아니라,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는 지금의 모습으로 바뀌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다. 둘째, K유치원 교사는 교실의 주인공이 유아라는 믿고, 유아가 교사의 생각보다 훨씬 더 잘한다는 믿고, 모험과 도전 속에서도 스스로 안전을 지킨다는 믿고, 모든 유아에게 내재된 나름의 속도가 있다는 믿고 있다. 셋째, K유치원 교사는 유아에게 관찰하고 기록하는 힘과 대그룹 공유를 통해 발표하는 힘이 키우고 있다. 넷째, K유치원 각 반의 청소와 밥 준비 등을 분담하는 보육원(保育员) 한분이 있고, 안지놀이 교육과정의 이념을 학부모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안지놀이 창시자 청쉐친(程学琴)이 유치원 리더로서 끊임없이 교육에 필요한 재정지원을 정부에 요청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의 놀이중심교육 체계에도달하였다. 결론 첫째, 중국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의 높은 놀이중심교육 실천역량은 단기간에 이룬 것이 아니라 수심여 년의 노력을 통해 실현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국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는 충분히 유아를 믿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는 유아놀이를 확대하고 매일 유아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있음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중국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의 놀이중심교육 실천 사례 연구: K유치원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the Play-Center Educational Practice Competency by Anji Play Kindergarten Teachers in China: Focusing on the K Kindergarten Cas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7.7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7, pp.777 - 798-
dc.identifier.kciidART00294997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798-
dc.citation.startPage77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7-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차효첨-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Chinese Anji kindergarten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lay-center Education Practice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A 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중국 안지놀이 유치원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놀이중심교육 실천역량-
dc.subject.keywordAuthor사례 연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