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가 동영상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방송사 뉴스채널 동영상 분석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정호-
dc.date.accessioned2023-06-21T07:40:12Z-
dc.date.available2023-06-21T07:40:12Z-
dc.date.created2023-06-21-
dc.date.issued2022-06-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1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방송사들의 유튜브 채널 개설에 따른 전략적 대응을 위하여, 유튜브 동영상 편집 기법 변화에 따른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인과성을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4가지 연구가설에 따른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뉴스 채널의 실험영상과 대조영상을 만들어 그 변화의 요인들을 양적으로 측정하고자 A/B Testing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튜브 동영상 섬네일의 시인성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와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 동영상 섬네일의 시인성이 높은 영상이 그렇지 않는 영상보다 조회 수가 2.8배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중심인물의 이야기 기반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중심인물이 이야기의 흐름을 잡고 까닭이나 맥락을 들어 자세히 설명하는 동영상 편집기법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 편집기법 보다 조회 수가 40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감성적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조회 수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동영상 분위기를 감정적으로 선도하는 동영상 편집기법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 편집기법 보다 조회 수가 30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에 따른 조회 수 증가는 수익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를 적용한 콘텐츠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수익이 12.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그 인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로 인해 그동안 암묵지 영역에 머물던 언론사들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제작방법 및 운영이 보다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명시지 영역으로 옮겨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dc.language일본어-
dc.language.isoja-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title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가 동영상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방송사 뉴스채널 동영상 분석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Views and Revenue according to YouTube Video Production Techniques- Focusing on the News Channel Video Analysis of Broadcasting Company --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852/bdak.2022.20.2.1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2, pp.117 - 130-
dc.identifier.kciidART00285056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30-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정호-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Video Editing-
dc.subject.keywordAuthorA/B Testing-
dc.subject.keywordAuthor유튜브-
dc.subject.keywordAuthor동영상편집-
dc.subject.keywordAuthorA/B테스트-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  photo

,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