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가 동영상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방송사 뉴스채널 동영상 분석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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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정호 | - |
dc.date.accessioned | 2023-06-21T07:40:12Z | - |
dc.date.available | 2023-06-21T07:40:12Z | - |
dc.date.created | 2023-06-21 | - |
dc.date.issued | 2022-06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18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방송사들의 유튜브 채널 개설에 따른 전략적 대응을 위하여, 유튜브 동영상 편집 기법 변화에 따른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인과성을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4가지 연구가설에 따른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뉴스 채널의 실험영상과 대조영상을 만들어 그 변화의 요인들을 양적으로 측정하고자 A/B Testing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튜브 동영상 섬네일의 시인성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와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 동영상 섬네일의 시인성이 높은 영상이 그렇지 않는 영상보다 조회 수가 2.8배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중심인물의 이야기 기반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중심인물이 이야기의 흐름을 잡고 까닭이나 맥락을 들어 자세히 설명하는 동영상 편집기법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 편집기법 보다 조회 수가 40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감성적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조회 수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동영상 분위기를 감정적으로 선도하는 동영상 편집기법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 편집기법 보다 조회 수가 30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에 따른 조회 수 증가는 수익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를 적용한 콘텐츠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수익이 12.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그 인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로 인해 그동안 암묵지 영역에 머물던 언론사들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제작방법 및 운영이 보다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명시지 영역으로 옮겨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
dc.language | 일본어 | - |
dc.language.iso | ja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title |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가 동영상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방송사 뉴스채널 동영상 분석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Views and Revenue according to YouTube Video Production Techniques- Focusing on the News Channel Video Analysis of Broadcasting Company -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22.20.2.1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2, pp.117 - 13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5056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30 | - |
dc.citation.startPage | 117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정호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Ed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B Tes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영상편집 | - |
dc.subject.keywordAuthor | A/B테스트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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