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활용한 북한의 프로파간다 이미지 변화 연구 -Echo of Truth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정호 | - |
dc.contributor.author | 전수진 | - |
dc.date.accessioned | 2023-06-21T07:40:16Z | - |
dc.date.available | 2023-06-21T07:40:16Z | - |
dc.date.created | 2023-06-21 | - |
dc.date.issued | 2021-01 | - |
dc.identifier.issn | 1976-15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18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유튜브 채널 ‘Echo of Truth’로 살펴본 북한의 프로파간다 이미지 변화 연구이다. 최근 여러 보도들에 따르면 북한의 프로파간다 이미지 전략이 ‘뉴미디어(유튜브)’ 활용과 ‘자연스러움(일상과 여성)’으로 변화했다고 보도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북한의 프로파간다 이미지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프로파간다의 어원과 프로파간다 이미지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북한의 전통적인 선전선동 이미지 전략의 기틀이 되는 마오 쩌둥(Mao Zedong)의 ‘중국문예운동’과 김일성의 ‘조선화’ 및 그 표현방식을 살펴본 다음, 북한 ‘조선화’와 ‘우상화’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 2017년부터 운영 중인 북한의 유튜브 채널 ‘Echo of Truth’를 다각도로 조망해 ‘조선화’로 위시되었던 북한의 전통적인 프로파간다 이미지 전략과 그 차이점을 토픽랭크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북한의 전통적인 프로파간다 이미지 전략은 ‘조선화’를 기반으로 한 김일성 및 그 일가의 ‘우상성(idolization)’ 이미지로 집적되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뉴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프로파간다 이미지 전략은 북한의 풍경, 여성으로 요약되는 ‘일상성(everyday life)’ 이미지로 집적되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북한의 새로운 선동선전 이미지 전략이 뉴미디어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전달로 변화했음을 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title | 유튜브를 활용한 북한의 프로파간다 이미지 변화 연구 -Echo of Truth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hanges in the Propaganda Image of North Korea using the YouTube -Focusing on the YouTube channel Echo of Truth-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5111/jcd.2021.74.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4, pp.75 - 8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8136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6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7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정호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paganda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paganda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rth Kor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ho of Tru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파간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파간다 이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북한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ho of Truth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