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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공감에 미치는 효과성 분석Analysis of Effectiveness of the Curriculum Convergenc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Empathy of 6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the Curriculum Convergenc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Empathy of 6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이형순박성희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교폭력; 공감(조망 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관심; 개인적 고통);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school violence; empathy(predicting; imagining; sympathetic interest; personal pain); curriculum convergences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3, pp.751 - 76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3
Start Page
751
End Page
7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527
DOI
10.22251/jlcci.2023.23.13.751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로서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을 통해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G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남학생 53명과 여학생 47명을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으로 구분하여,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급 단위의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개인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학급 내 타인에 대한 공감을 향상시켜, 또래 관계의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공감에 대하여 공분산분석 결과, 사전-사후 검증 결과 변화량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공감에 바람직한 변화에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또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한 공감은 시간*집단구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으며, 이를 통해 공감에 대해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초등학교 6학년의 학급 단위별 실증 연구를 토대로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공감이라는 심리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가지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효과성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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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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