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기반 돌봄책임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to improve caring responsibility based on distance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to improve caring responsibility based on distance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Authors
이정은강수경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돌봄책임감;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 효과 검증; 대학생; care responsibility; remote-base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effect verification; college studen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3, pp.407 - 42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3
Start Page
407
End Page
4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945
DOI
10.22251/jlcci.2023.23.13.407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돌봄제공자들을 위한 원격교육 기반 돌봄책임감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관련 전문가의 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돌봄책임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내용요소로는 알아봐줌, 동참함, 공유함, 경청함, 동행함, 칭찬함, 안위 제공함, 희망 불어넣음, 용서함, 수용함과 공감의 11가지를 선정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와 참가자들간교류와 참가 독려를 위해 단체대화방, 실습과제 및 성찰일지 작성 등을 활용하였고, 팬데믹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원격교육과화상회의 등 비대면 방식을 활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실험집단(16명)과 통제집단(16명)을 선정하여 사전-사후 검사로 t-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 비교, 집단 별 비교를 실시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선행연구와 이론서를 통해 구성한 돌봄 제공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방법의 구성은 타당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효과검증 결과 돌봄책임감 관련 척도인 생명존중의식, 생명존중행위, 공감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인성은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돌봄 종사자들을 위한 돌봄책임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및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