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 활용 질문중심 하브루타 부모교육 활동과 효과The effects of the question-oriented havruta parent educat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he question-oriented havruta parent education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 Authors
- 민혜영; 장유진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 Keywords
- 질문중심 하브루타; 그림책;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양육방식; question-oriented Havruta; picture book;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stress; parenting style
- Citation
-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8, no.2, pp.51 - 70
- Journal Title
- 영유아교육지원연구
- Volume
- 8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114
- DOI
- 10.52384/JECEC.2023.8.2.43
- ISSN
- 2508-4712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질문중심 하브루타 활동을 구성하고, 이러한 활동이 만 2세~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방식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2세~5세 자녀를 둔 어머니 총 2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자는 전문가들과 함께 양육효능감과 양육방식, 자존감, 사회성, 편견과 선입견, 아이의 독립 등을 소재로 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활동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연구자와 함께 6주 동안 총 12회기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하브루타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각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12회기의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 활동’에 대한 가정통신문만 제공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질문중심 하브루타 활동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양육효능감 중 전반적인 양육능력과 학습지도능력을 유의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그림책을 활용한 질문중심 하브루타 활동이 양육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질문중심 하브루타 활동이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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