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도서정보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 저항이론의 통합모형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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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요한 | - |
dc.contributor.author | 정관성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장석 | - |
dc.date.accessioned | 2023-10-12T00:40:11Z | - |
dc.date.available | 2023-10-12T00:40:11Z | - |
dc.date.created | 2023-10-12 | - |
dc.date.issued | 2023-09 | - |
dc.identifier.issn | 1598-093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285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이용 증가는 최근의 COVID-19 팬데믹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변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 COVID-19 이후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위해 시행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소비자의 도서 구매 및 독서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본 연구는 많은 도서소비자들이 도서정보를 얻기 위한 창구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새로운 기술수용에 대한 이론적 모델로서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 저항이론을 적용하여 소셜미디어상의 도서정보의 혁신특성이 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인 및 도서정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소셜미디어 도서정보 이용 경험을 가진 일반인 36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혁신 특성 중 적합성, 복잡성, 관찰 가능성이 정보탐색 용이성, 정보탐색 유용성, 혁신 저항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탐색 용이성과 정보탐색 유용성, 혁신 저항은 다시 도서정보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술수용 관련 통합모델을 통해 소셜미디어 도서정보 이용의도에 대한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실증하고 도서정보 확산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산업연구 | - |
dc.title | 소셜미디어 도서정보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 저항이론의 통합모형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Influencing factors on intention to use social media book information: Focusing on integrated model of IDT, TAM, and innovation resistance theor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35174/JKCI.2023.09.23.3.1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3, no.3, pp.145 - 153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0526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53 | - |
dc.citation.startPage | 145 | - |
dc.citation.title | 문화산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장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혁신확산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혁신 저항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서정보 이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novation diffusion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novation resistanc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 to use book informa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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