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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산업에서 기업의 ESG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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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임수민-
dc.contributor.author엄금철-
dc.contributor.author허재강-
dc.date.accessioned2023-12-21T05:30:19Z-
dc.date.available2023-12-21T05:30:19Z-
dc.date.issued2023-10-
dc.identifier.issn1225-35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화장품 산업에서 기업의 ESG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과거 기업의 가치는 재무적 성과와 같은 정량적 지표로 평가되어왔으나, 사회적으로 지속가능경영과 ESG 경영의 중요성이 확산되며, ESG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기업의 ESG 활동이 기업가치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며, ESG활동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 특정 산업을 나누지 않고, 대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 있는 기업별 특징이 구분되지 않거나,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 혹은 구매함에 있어서 ESG활동을 확인하기 어려운 기업을 바탕으로 한 연구의 한계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인 화장품을 통해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화장품 소비의 근본적 요인은 자기 만족감 추구 자기개선 실현 등의 자신의 자아 감각을 높이는 개인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다. 본 연구는 피부관심도에 따라 동기요인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화장품 산업에서 기업의 ESG활동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구매에 이르는 경로에서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한다. 추가적으로 피부관심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한다. 분석결과, 환경은 이기적 동기와 이타적 동기를매개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사회는 이타적 동기만 매개로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동기에 따른 매개효과가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화장품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피부관심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대상으로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피부관심이 높은 집단에서는 더 이상 사회가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이타적 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dc.format.extent3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생산성학회-
dc.title화장품 산업에서 기업의 ESG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Corporate ESG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in the Cosmetics Industry: Mediating Role of Altruistic Motivation and Selfish Motiva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37, no.5, pp 65 - 95-
dc.identifier.kciidART00301494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95-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title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ESG-
dc.subject.keywordAuthor화장품산업-
dc.subject.keywordAuthor이타적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이기적동기-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dc.subject.keywordAuthorESG-
dc.subject.keywordAuthorCosmetics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Altruistic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ish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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