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아름 | - |
dc.contributor.author | 박현정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04:41:30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6-12 | - |
dc.identifier.issn | 2288-427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에 미치는 효 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유아는 지능검사 결과 IQ 70 이상, KINSE - BATT 음독 및 BASA 읽기Ⅰ 검사 결과 하위 20% 미만, KNISE - BATT 쓰기 영역에서 하위 20% 미만인 유 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 기간은 2015년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 8주간 으로 총 24회기였으며, 매회 40분이 소요되었다. 발음중심 교수법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중재 6회기마다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검사를 시행하였고, 발음중심 교수법 결과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 보면 첫째, 발음중심 교수법을 통해 세 유아의 읽기 및 쓰기 점수가 모두 크게 향상되었는데, 특히 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있는 유아에게 더욱 효과적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입학 전 조기중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읽기와 쓰기에 대한 교수법을 계획할 때 자모지식과 쓰기 선수기술을 반드시 포함시켜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발달지원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발달지원연구 | - |
dc.title |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Phonics Instruction on Low Achieving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839/adp.2016.5.2.7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발달지원연구, v.5, no.2, pp.75 - 9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3261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93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title | 발달지원연구 | - |
dc.citation.volume | 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아름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현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발음심 교수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어 성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단어재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유창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기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onics instruction to word recog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w-achievement. word recognition ski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fluency ski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skill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