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아름-
dc.contributor.author박현정-
dc.date.available2020-02-28T04:41:30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12-
dc.identifier.issn2288-427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에 미치는 효 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유아는 지능검사 결과 IQ 70 이상, KINSE - BATT 음독 및 BASA 읽기Ⅰ 검사 결과 하위 20% 미만, KNISE - BATT 쓰기 영역에서 하위 20% 미만인 유 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 기간은 2015년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 8주간 으로 총 24회기였으며, 매회 40분이 소요되었다. 발음중심 교수법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중재 6회기마다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검사를 시행하였고, 발음중심 교수법 결과 문어 저성취 유아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 보면 첫째, 발음중심 교수법을 통해 세 유아의 읽기 및 쓰기 점수가 모두 크게 향상되었는데, 특히 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있는 유아에게 더욱 효과적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입학 전 조기중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읽기와 쓰기에 대한 교수법을 계획할 때 자모지식과 쓰기 선수기술을 반드시 포함시켜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발달지원학회-
dc.relation.isPartOf발달지원연구-
dc.title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 of Phonics Instruction on Low Achieving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839/adp.2016.5.2.7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발달지원연구, v.5, no.2, pp.75 - 93-
dc.identifier.kciidART00243261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93-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title발달지원연구-
dc.citation.volume5-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아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현정-
dc.subject.keywordAuthor발음심 교수법-
dc.subject.keywordAuthor문어 성취-
dc.subject.keywordAuthor단어재인-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유창성-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dc.subject.keywordAuthor조기재-
dc.subject.keywordAuthorPhonics instruction to word re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low-achievement. word recognition skill-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fluency skill-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skill-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