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렉카 콘텐츠 이용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otivation for Cyber-Wrecker Contents on Us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Motivation for Cyber-Wrecker Contents on Us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 Authors
- 송병원; 성동규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Keywords
- Cyber-Wrecker; Issue Youtuber; Use Satisfaction;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사이버렉카; 이슈유튜버; 이용만족; 지속시청의도; 이용과 충족
- 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3, no.4, pp 225 - 234
- Pages
- 10
- Journal Title
- 문화산업연구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45
- DOI
- 10.35174/JKCI.2023.12.23.4.225
- ISSN
- 1598-0936
- Abstract
- IT기술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누구나 1인 크리에이터로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지만 사이버렉카와 같은 사회적 문제도 함께 야기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사이버렉카와 관련한 이론적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렉카 콘텐츠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문조사업체의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사이버렉카 콘텐츠를 경험해 본 이용자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재미추구, 긴장해소, 정보추구, 관계추구 동기 모두 이용만족에 유의했으며 정보추구 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만족 역시 지속시청의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튜브 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기존 루머 연구에서는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재미추구 동기와 긴장해소 동기가 유의함을 밝혔다는 점,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수단으로 사이버렉카 콘텐츠가 이용자들에게 정보 추구 동기를 만족시킨다는 점, 이용자들이 사이버렉카 콘텐츠를 통해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점을 밝혔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4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