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안전역량이 안전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민감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Impact of Childcare Teachers' Safety Competence on Safety Practice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Sensitivity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Childcare Teachers' Safety Competence on Safety Practice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Sensitivity
- Authors
- 강희정; 김철우
- Issue Date
- Jan-2024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안전역량; 교사민감성; 안전실천행동; 보육교사; 어린이집; Safety Competence; Teacher Sensitivity; Safety Practice Behavio; Childcare Teachers; Daycare Centers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1, pp 359 - 371
- Pages
- 13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359
- End Page
- 3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734
- DOI
- 10.5392/JKCA.2024.24.01.359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들의 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며 안전한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보육교사 개인의 안전역량과 교사민감성, 안전실천행동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보육교사의 안전실천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안전역량, 교사민감성을 설정하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 보육교사 317명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구 대상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르면 안전사고 경험이 있는 교사 비율이 안전사고 경험이 없는 교사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안전역량, 교사민감성, 환경관리와 안전지도 등 안전실천행동 변인들 간에 모두 의미 있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안전역량과 교사민감성이 높을수록 환경관리와 안전지도 등 안전실천행동이 잘 이루어지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보육교사의 안전역량은 환경관리와 안전지도 등 안전실천행동에 직접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민감성의 매개를 통해서도 안전실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민감성은 안전역량과 환경관리와 안전지도 등의 안전실천행동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보육교사의 역량계발, 안전실천행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73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