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업영향요인과 수업,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소영-
dc.contributor.author김지심-
dc.date.available2020-02-28T04:42:5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학생지도, 학업적 자아효능감, 교육환경 등 4개 요인들과 수업, 그리고 학습성과 및 교육만족도의 구조적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H대학교 학생 1,068명을 대상으로 2013년도 12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요인 간 관계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교육과정 등 4개 요인은 모두 수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β= .352, p<.001), 학생지도(β= .331, p<.001), 학업적 자아효능감(β= .187, p<.001), 교육환경(β= .179, p<.001) 순으로 영향을 나타냈다. 학생들의 수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업의 내용영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교육과정으로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질관리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함께 학생지도 역시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였다. 수업이 학습성과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성과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수업은 교육만족도보다 학습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학습성과는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은 궁극적으로 학습성과를 산출해 내기 위해 수행되는 핵심적 교육활동이며 교육만족도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로 이는 교육의 성과관리 차원에서 대학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주요 산출 요소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수업은 대학 교육의 질관리를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가 되어야 하는 주요 요소임을 나타내 주었다. 본 연구는 제한된 요인을 중심으로 수업과 교육성과 및 교육만족도와의 관계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요인들을 활용한 영향관계 분석으로 수업과 관련성과에 대해 보다 넓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수업영향요인과 수업,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dc.title.alternative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perceived class, perceived class,learning outcomes, and education satisfac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6.16.11.3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1, pp.383 - 402-
dc.identifier.kciidART002170384-
dc.citation.endPage402-
dc.citation.startPage383-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지심-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영향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성과-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factors affecting perceived cla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clas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outcome-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satisfac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