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 관련 연구 동향 탐색Revealing research trend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Other Titles
Revealing research trend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Authors
양유진이주영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 연구 동향;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research trend; keyword network analysis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9, no.1, pp 365 - 395
Pages
31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365
End Page
3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70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출판된 KCI 등재 학술지 59종의 논문 925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해 예비유아교사 관련 연구 동향을 탐색했다. 이를 위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키워드 출현 빈도, 중심성 분석, 1-mode 매트릭스 분석,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가장 빈번하게 출현한 키워드는 ‘예비유아교사’였고, ‘학교현장실습’과 ‘음악교육’, ‘수학교육’ 등 주요 교과목의 출현 빈도가 높은 편이었다. 또한, ‘수업’과 ‘놀이’ 키워드가 시기에 따라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맞물려 다양한 맥락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좋은’, ‘수업’, ‘교수효능감’, ‘유아’ 등의 키워드가 의미로운 담론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방향성과 교육적 함의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