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기 자녀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어머니-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양육역량의 매개효과The impact of mothers' empathy ability on mother-teacher cooperation in infancy: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competency

Other Titles
The impact of mothers' empathy ability on mother-teacher cooperation in infancy: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competency
Authors
이서영이유미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others of children in infancy; empathy; mother-teacher cooperation; parenting competency; mediation effect; 주제어 영아기 자녀 어머니; 공감능력; 어머니-교사 협력; 양육역량; 매개효과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7, pp 775 - 791
Pages
1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7
Start Page
775
End Page
7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9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기 자녀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어머니-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들 두 변인 간 인과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경기도 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아기 자녀 어머니 284명을 대상으로 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및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첫째, 영아기 자녀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양육역량, 어머니-교사 협력 간의 관계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기 자녀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어머니-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양육역량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어머니-교사 간의 협력이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꾸준이 제시되고 있음에도 이를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부모의 특성을 밝히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상황에서 영아기 자녀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교사와의 협력에 직⋅간 접적으로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부모 변인임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토대로 부모의 공감능력 향상 과 부모 양육역량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