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폭력 현장의 윤리적 딜레마 해소를 위한 몰입형 가상현실 스토리 콘텐츠의 개인화된 캐릭터 생성 기법 적용사례 사전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성민-
dc.contributor.author전상완-
dc.contributor.author정윤현-
dc.date.accessioned2024-05-28T06:30:24Z-
dc.date.available2024-05-28T06:30:24Z-
dc.date.issued2024-04-
dc.identifier.issn2508-90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98-
dc.description.abstract스포츠계 인권 폭력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와 관리에도 불구하고 폭언, 가혹행위, 성희롱, (성)폭행 등 다양한 폭력은 여전히 널리 퍼져 있으며 종종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계의 이러한 지속적인 스포츠 윤리 문제는 피해자 사망과 가해자 처벌만이 존재하는 이분법적 해결 논리를 제시할 뿐이며, 이를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해서는 보다 최적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가상현실(VR)은 앞서 언급한 배경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 현장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다. 재연된 VR 콘텐츠의 경험은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모두가 다른 관점에서 폭력 현장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VR 콘텐츠의 한계는 콘텐츠의 모든 캐릭터(아바타)가 실제 인간과 거리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의 몰입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주어진 사진에서 인간의 얼굴 질감을 추론하고 주어진 질감을 3D 캐릭터에 매핑하여 사용자가 주어진 시나리오 캐릭터에 자신을 투영할 수 있는 현실감을 향상시키는 생성 모델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피해자만 아니라 가해자와 방관자도 각각 정서적 또는 상황적 상태를 향상된 현실감으로 경험함으로써 반대 관점이 될 수 있다. 사전 설문을 통하여 VR 콘텐츠 사용자의 몰입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하여 설문을 진행하고 사전에 제작된 VR 콘텐츠 캐릭터의 개인화된 얼굴을 대입하여 몰입도 변화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개인화된 아바타를 기반하여 향상된 몰입, 상호 작용 및 학습 효과를 고려하여 스포츠 윤리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 방식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dc.title스포츠폭력 현장의 윤리적 딜레마 해소를 위한 몰입형 가상현실 스토리 콘텐츠의 개인화된 캐릭터 생성 기법 적용사례 사전연구-
dc.title.alternativePreliminary Study of Personalized Character Generation Technique Application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Story Contents for Resolving Ethical Dilemmas in the Sports Violence-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47116/apjcri.2024.04.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10, no.4, pp 125 - 136-
dc.identifier.kciidART00307477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36-
dc.citation.startPage125-
dc.citation.title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Virtual Reality-
dc.subject.keywordAuthorImmersive Contents-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Generative Deep Neural Network-
dc.subject.keywordAuthor가상현실-
dc.subject.keywordAuthor몰입형 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생성형 심층 신경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younhyun photo

jung, younhyun
College of IT Convergence (Department of AI)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