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5세 유아-교사 상호작용에서 본 방과 후 과정반 교사의 역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다래-
dc.date.available2020-02-28T04:43:33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만 5세 유아-교사 상호작용에서 본 방과 후 과정반교사의 역할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S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방과 후 과정에 참여하는 만 5세 남아 14명, 여아 11명 총 25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와의 개인적인 관계에서 방과 후 과정반 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교류 증진을 위한 유아의 놀이 요구 충족, 유아와 개별적인 상호소통의 통합적 확장, 오전활동과 연계를 통한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교사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와의 다양한 관계망에서 방과 후 과정반 교사의 역할은 유아의 주변 사람과 연결고리를 형성하는 교사, 형제관계를 돕는 교사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은 방과 후 과정반 교사들로 하여금 관계의 의미를 알고 방과 후 과정반의 관계를 돌아보면서 부족한 관계형성의 내용과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천을 의식적으로 시도하도록 도울 것이다. 본 연구는 향후 방과 후 과정반을 운영할 때 방과 후 과정반 유아교사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열린유아교육연구-
dc.title만 5세 유아-교사 상호작용에서 본 방과 후 과정반 교사의 역할-
dc.title.alternativeThe role of after school program teachers in 5 years old child-teacher interac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0437/KOAECE21-5-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21, no.5, pp.103 - 135-
dc.identifier.kciidART002162844-
dc.citation.endPage135-
dc.citation.startPage103-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다래-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방과 후 과정반-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의 역할-
dc.subject.keywordAuthorchild-teacher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after-school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role of teacher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