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가 아닌 ‘우리’ 되기: 어린이집 원장의 초임남자교사 지원 전략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옥정-
dc.contributor.author김경숙-
dc.date.available2020-02-28T04:43:50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65-
dc.description.abstract연구 목적은 초임남자교사 Y를 채용한 S어린이집 원장 K가 ‘그’를 ‘우리’로 세워 가는데 있어 어떤 지원전략을 사용하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7월까지이며, 원장 및 구성원 면담, 저널 및 기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으로 연구자들이 각각 분석 후 연구자간 검토와, 연구 참여자 검토를 거쳤다. 연구 결과, 시기별로 구분되는 지원 전략을 볼 수 있었다. 첫째, 채용 확정 전 시기에는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관계자들에게 밑 작업하기,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기회 주기, 둘째, 채용결정∼신학기 전 시기에는 개별화된 적응 방안 수립 및 실시하기, 오랜 내규를 깨고 만3세반으로 담임 반 배정하기, 주변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교실로 반 배정하기, 인성 좋은 고경력 교사를 동일 연령 반에 배치하기, 부모들에게 간접 선전 및 직접 띄우기, 여아 관련 문제를 돕도록 누리과정 교사를 그 반에 고정 배치하기, 셋째, 새 학기 시작 후∼‘우리’로 인정되기까지의 기간에는 예전보다 더 높은 강도로 모든 구성원의 상호 협력과 지원 강조하기, 정서적 배려와 지원하기, 새내기 교사에게 필요한 일반적 지원 전략을 사용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title‘그’가 아닌 ‘우리’ 되기: 어린이집 원장의 초임남자교사 지원 전략-
dc.title.alternative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16.36.5.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36, no.5, pp.111 - 133-
dc.identifier.kciidART002161649-
dc.citation.endPage133-
dc.citation.startPage111-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숙-
dc.subject.keywordAuthormale teacher for 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support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남자 유아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지원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사례 연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