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태도에 대한관련변인들 간 구조분석A structural analysi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Education Attitude related variables

Other Titles
A structural analysi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Education Attitude related variables
Authors
박인숙
Issue Date
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ulticultural literacy; multicultural educational contents;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multicultural education attitude; 다문화소양; 다문화교육내용;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육태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6, pp.93 - 11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6
Start Page
93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4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 교육태도의 관련변인인 다문화소양, 다문화 교육내용,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어떤 경로를 통해 다문화 교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들 변인들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 교육내용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다문화 소양과 다문화 교육태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서울, 경기지역 유아교육기관 교사190명을 대상으로 무선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9.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소양은 다문화교육내용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을 매개로 다문화교육태도에 의미있는 영향을 보였으며, 이들 매개변인의 효과를 살펴보면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내용보다 다문화교육태도에 상대적으로 높은 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