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미나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세경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은 | - |
dc.contributor.author | 정미라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05:42:30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738-72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5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유아 및 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이 교사의 전문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조절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총 15년간 국내에서 발행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1편(k=45)을 대상으로 가중 평균 효과크기를 사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의 전체효과크기는 1.10으로서 큰 효과크기 이상(>.80)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어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탐색적으로 진행한 조절변인의 분석에서 프로그램 주당 운영횟수와 회기 당 시간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통합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title | 유·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Professionalism Training Program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4211/tjkte.2016.33.2.3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3, no.2, pp.367 - 39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18163 | - |
dc.citation.endPage | 393 | - |
dc.citation.startPage | 367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미나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민정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영은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미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및 초등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professionalism programs early-childhood teacher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meta-analysi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