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미나-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contributor.author김세경-
dc.contributor.author이영은-
dc.contributor.author정미라-
dc.date.available2020-02-28T05:42:30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유아 및 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이 교사의 전문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조절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총 15년간 국내에서 발행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1편(k=45)을 대상으로 가중 평균 효과크기를 사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의 전체효과크기는 1.10으로서 큰 효과크기 이상(>.80)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어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탐색적으로 진행한 조절변인의 분석에서 프로그램 주당 운영횟수와 회기 당 시간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통합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교원교육연구-
dc.title유·초등교사의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Professionalism Training Program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16.33.2.3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33, no.2, pp.367 - 393-
dc.identifier.kciidART002118163-
dc.citation.endPage393-
dc.citation.startPage367-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미나-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민정-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영은-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미라-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전문성 증진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및 초등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professionalism programs early-childhood teacher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meta-analysi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