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와 과학 및 외국 교과서 분석을 통한 중학교 수학과 함수의 그래프 교육의 방향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희-
dc.contributor.author백희수-
dc.date.available2020-02-28T05:42:43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65-
dc.description.abstract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의 그래프 교육의 변화를 위해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사회와 과학 교과서와 핀란드, 싱가포르, 미국의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새로운 그래프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새 교육과정 취지에 따라 실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그래프를 구성하고 해석하며 추론하기 위해, 이런 취지로 그래프를 사용하고 있는 핀란드, 싱가포르, 미국 교과서 및 사회와 과학 교과서로부터 수학과의 그래프 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외국과 타교과 교과서 내용 중 기존의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을 살펴본 결과, 그래프 구성의 측면에서는 곡선 그래프, 구간에 따라 규칙이 다른 그래프, 그래프의 호환을, 그래프 해석의 측면에서는 세로축에 따른 가로축의 값, 좌표축이 영역 또는 범주인 그래프, 그래프 위의 교점, 그래프의 평행이동, 가로축과 세로축이 2개인 그래프에 대한 해석, 그래프 추론의 측면에서는 내삽과 외삽을 통한 예측, 그래프의 실제 맥락에 대한 의미 추측, 그래프의 실제 맥락에서 벌어지는 사회 문제와 관련된 논의가 있었다. 이를 토대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함수 단원의 그래프 교육이 학생들의 실생활 활용과 타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실현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사회와 과학 및 외국 교과서 분석을 통한 중학교 수학과 함수의 그래프 교육의 방향 탐색-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a graph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6, pp.445 - 468-
dc.identifier.kciidART002123480-
dc.citation.endPage468-
dc.citation.startPage445-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희수-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graph-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tudy-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mathematics-
dc.subject.keywordAuthor수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그래프-
dc.subject.keywordAuthor사회-
dc.subject.keywordAuthor과학-
dc.subject.keywordAuthor중학교 수학-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