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 Authors
- 이영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연기전공대학생;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Psychological Happiness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1, pp.167 - 178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167
- End Page
- 1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624
- DOI
- 10.5392/JKCA.2016.16.01.167
- ISSN
- 1598-4877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총 499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문항은 사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73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중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연기표현성과 심리적 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기표현성 중 개성과 표현충동은 심리적 행복감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동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