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파셜거더 고속철도교량 적용을 위한 동적안정성 검토open accessEvaluation of Dynamic Stability of Complex Partial Girder for High-Speed Railway Bridges
- Other Titles
- Evaluation of Dynamic Stability of Complex Partial Girder for High-Speed Railway Bridges
- Authors
- 임지훈; 김철희; 최동호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Keywords
- Complex partial girder; Railway bridge; Ride comfort; Running safety; Dynamic stability; 복합파셜거더; 철도교량; 승차감; 주행안전성; 동적안정성
- 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32, no.6, pp.427 - 43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 Volume
- 32
- Number
- 6
- Start Page
- 427
- End Page
- 4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0717
- DOI
- 10.7781/kjoss.2020.32.6.427
- ISSN
- 1226-363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파셜거더의 철도교량 적용을 위한 동특성 분석 및 동적안정성 검토 연구이다. 복합파셜거더는 지점부에 강박스 거더 단면을 적용하고 중앙부에 I-형 강거더 단면을 적용한 거더이다. 복합파셜거더는 도로교량에 적용되고 있으나, 철도교량에는 아직 적용된 바 없으며, 철도교량에 적용하기 위한 동특성 및 동적안전성에 대한 기초연구가 아직 부족하다. 경간장 60 m의단순지지 형식의 복합파셜거더 철도교량의 유한요소모델을 구성하였고, 설계속도 350 km/h의 KTX 표준열차하중을 적용한 정적해석과 다자유도 3차원 수치 열차 모델을 적용하는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으로부터 산정된 교량의 연직처짐, 교량의 연직가속도및 궤도의 면틀림 값들을 국내 설계기준 KDS(Korea Design Standard)에서 제시한 승차감 및 주행안전성에 관한 제한값들과 비교하여동적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동적안전성 검토 결과, 복합파셜거더는 경간 60 m의 철도교량에 적용이 가능하며, 충분한 동적안전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건설환경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