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항 서비스 품질이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관광지로의 국제공항, 관광 경험으로의 국제공항 서비스 -Effect of Airport Service Quality on Destination Image and Tourist Behavior : International Airport as Destination and Its Service as Tourist Experience

Other Titles
Effect of Airport Service Quality on Destination Image and Tourist Behavior : International Airport as Destination and Its Service as Tourist Experience
Authors
이완구신립정철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국제공항; 서비스 품질; 관광지 이미지; 추천 의도; International airport; Service quality; destination image; Recommendation intention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2, no.1, pp.75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75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0729
DOI
10.21581/jts.2020.2.32.1.75
ISSN
1226-8054
Abstract
최근 공항에 관한 연구들은 공항 서비스가 관광 경험으로 간주될 수 있음을 논의하여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당 논의를 기반으로 공항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의 인식(즉, 관광지 이미지)과 관광 후 행동(추천 및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조사해 보는 것이다.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7개의 연구 가설과 2개의 경쟁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 가설은 필리핀 공항을 통해 필리핀을 여행한 적이 있는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검정하였다. 탐색요인분석 결과, 공항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공항시설”, “탑승수속”, “세관심사”, “이용 편의성” 및 “보안”의 다섯 구성 요인과 관광지 인지적 이미지에 대한 “지역 문화”, “자연 휴양” 및 “인프라” 하위 요인이 도출되었다. 가설 검정결과, 공항 서비스 품질은 관광지 인지적 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프라” 이미지는 “탑승수속”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4요인에 의해 모두 영향을 받고 있음은 주목할 만하다. 관광지 정서적 이미지는 공항 서비스 품질에는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았으나, 인지적 이미지에는 영향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천의도의 경우, 정서적 이미지와 “자연 휴양” 및 “인프라” 이미지에 의해 영향을 받은 반면 “지역 문화” 이미지와는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재방문 의도는 모든 인지적 이미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나, 정서적 이미지에게서는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았다. 경쟁 모델의 경우, 공한의 전반적 서비스 품질이 공항 서비스 구성요소들과 관광지 이미지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관광 경험으로의 공항 서비스와 관광지 이미지 및 관광객 행동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Chul photo

Jeong, Chul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