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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현대/기아차의 미래 사업 전략 방향에 관한 고찰A Study on the Future Business Strategy Direction of Hyundai/Kia Motors after COVID-19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uture Business Strategy Direction of Hyundai/Kia Motors after COVID-19
Authors
김동한강형구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현대/기아차; 코로나19; 사업 전략; 전기차; Hyundai/Kia motor; COVID-19; business strategy; electric vehicle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6, no.2, pp.93 - 120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34
DOI
10.23839/kabe.2021.36.2.93
ISSN
1598-8651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이후 현대/기아차의 미래 사업 전략 방향에 관한 고찰을 토대로 경영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연구방법은 문헌연구이다. 현대/기아차의 성장 과정,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동차산업 영향,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이후 현대/기아차의 미래 사업 전략 방향에 관한 고찰을 했다. [연구결과]현대/기아차는 전기차의 선제적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력하고, 지역별 차별화된 전기차 전략을 지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전기차 관련 배터리, 충전인프라, 신모빌리티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또 향후 코로나19 같은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기업 간 협업 강화, 유동성 확보, 비용절감, 유연근무제 활성화, 언택트 서비스 확대 등을 모색할 전망이다. [연구의 시사점]코로나19 이후 환경 규제가 보다 더 강화되면서 글로벌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메이커로서의 성공적인 대전환을 위해 지속적인 전기차 경쟁력 제고, 국내 대기업 간 전략적 제휴,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국가적 정책 지원, 부품업계가 전기차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또 중기적으로 국내에 부품 생산 기반 유지를 위한 경쟁력을 제고 하고, 중국 외 제3국으로 부품 생산거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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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Hyoung Goo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FI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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