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현효원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근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엽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10:52:00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10:52:00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9-10 | -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40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서비스 브랜드가 제품 브랜드로 확장하는 데 있어 모 브랜드 차원에서의 성공 요인을 확인하고, 이러한 성공 요인들이 확장된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 브랜드의 서비스 특성, 확장된 제품 브랜드의 자산 형성,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구성된 세 구조로 나누어 검증하였다. 모 브랜드의 서비스 특성은 서비스 품 질, 서비스 만족, 사회적 영향, 구전효과 등의 변수로 구성하였고, 확장된 제품에 대한 변수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친밀 도, 브랜드 몰입도의 변수를 차용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에 거주하는 성 인 소비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결과 모 브랜 드에 대한 만족에 서비스 품질과 사회적 영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확장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몰입도가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서비스 브랜드의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에 관한 소비자의 태도를 검증하였다는 데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을 보이며, 제품에서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에 관한 연구에 다소 치중되었던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 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 의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모 브랜드 자산의 이전과 별개로 확장된 브랜드 만의 브랜드 자산 형성의 중요 성을 확인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 |
dc.title | 확장된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xtended Brand Equity on Willingness to Pay Premium Pri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정근 | - |
dc.identifier.doi | 10.17657/jcr.2019.10.31.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연구, v.24, no.4, pp.131 - 151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연구 | - |
dc.citation.title | 유통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31 | - |
dc.citation.endPage | 1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81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브랜드 확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자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비용 지불용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Brand Ext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llingness to Pay a Premi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of Mouth | - |
dc.identifier.url | http://www.e-jcr.org/archive/view_article?pid=jcr-24-4-13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