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시장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현효원-
dc.contributor.author박정근-
dc.contributor.author염지환-
dc.date.accessioned2021-08-02T11:26:11Z-
dc.date.available2021-08-02T11:26:1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issn1598-27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22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혁신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지급결제 방식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구전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을 단일 변수가 아닌 다차원적인 변수로 검증하여 실효성 있는 혜택을 확인하였다는데 학문적/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을 지각된 실용적 혜택(편리성, 경제성, 정보성)과 지각된 유희적 혜택(즐거움, 경험성, 인식성)으로 나눠 측정하였다. 더불어, 사회적 영향요인이 혜택과 사용의도 및 구전과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경험해 본 적 있는 미국 내 성인 소비자 3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편리성, 경제성, 즐거움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구전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용의도에는 유희적 혜택 중 인식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선발 국가이자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미국시장에 대한 분석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작하는 후발 국가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경영학회-
dc.title미국시장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erceived Benefits on Usage Intention in U.S Marke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정근-
dc.identifier.doi10.14365/ibj.2019.30.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제경영연구, v.30, no.3, pp.111 - 138-
dc.relation.isPartOf국제경영연구-
dc.citation.title국제경영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11-
dc.citation.endPage1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9934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payment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benefits-
dc.subject.keywordAuthorAmerican consumer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혜택-
dc.subject.keywordAuthor미국 소비자 행동-
dc.identifier.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7898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ung Kun photo

Park, Jung Ku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