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구요한 | - |
dc.contributor.author | 유명현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27T06:18: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27T06:18:00Z | - |
dc.date.created | 2021-08-30 | - |
dc.date.issued | 2019-06-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30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업 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창의 융합적, 반복 암기식)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 고용패널Ⅱ 1차(2016)’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을, 조절 변수로는 학습 동기를 사용하였으며 , 각 과목별로 학업성취를 고려하기 위해 내신등급, 국어 성취, 수학 성취, 영어 성취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 분석을 위해 다항회귀분석과 반응표면방법론을 사용하였며 분석 결과, 학습 동기는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과 각 학업 성취의 세부 영역과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였다 . 내신 등급과 수학 성취에는 낮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 한 가지 학습 전략을 선택한 불일치 효과의 영향이 유의하였으며 높은 학습 동기 수 준에서는 창의 융합적 학습 전략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성취에서는 낮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 전략이 효과적이었지 만 높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는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성취에서는 학습 동기 조절에 의한 적합성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학업 현장에서의 각 과목별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 및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설계 및 학습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 |
dc.title |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 |
dc.type | Conferenc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지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pp.1 - 22 | - |
dc.relation.isPartOf |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proceeding | - |
dc.citation.title |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서울교육대학교 | - |
dc.citation.conferenceDate | 2019-06-28 | - |
dc.type.rims | CONF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url | http://www.ekera.org/bbs/board.php?bo_table=event_data&wr_id=5580&sst=wr_datetime&sod=asc&sop=and&page=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