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구요한-
dc.contributor.author유명현-
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date.accessioned2021-09-27T06:18:00Z-
dc.date.available2021-09-27T06:18:00Z-
dc.date.created2021-08-30-
dc.date.issued2019-06-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30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업 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창의 융합적, 반복 암기식)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 고용패널Ⅱ 1차(2016)’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을, 조절 변수로는 학습 동기를 사용하였으며 , 각 과목별로 학업성취를 고려하기 위해 내신등급, 국어 성취, 수학 성취, 영어 성취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 분석을 위해 다항회귀분석과 반응표면방법론을 사용하였며 분석 결과, 학습 동기는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과 각 학업 성취의 세부 영역과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였다 . 내신 등급과 수학 성취에는 낮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 한 가지 학습 전략을 선택한 불일치 효과의 영향이 유의하였으며 높은 학습 동기 수 준에서는 창의 융합적 학습 전략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성취에서는 낮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 전략이 효과적이었지 만 높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는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성취에서는 학습 동기 조절에 의한 적합성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학업 현장에서의 각 과목별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 및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설계 및 학습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학회-
dc.title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dc.typeConferenc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pp.1 - 22-
dc.relation.isPartOf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proceeding-
dc.citation.title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2-
dc.citation.conferencePlaceKO-
dc.citation.conferencePlace서울교육대학교-
dc.citation.conferenceDate2019-06-28-
dc.type.rimsCONF-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urlhttp://www.ekera.org/bbs/board.php?bo_table=event_data&wr_id=5580&sst=wr_datetime&sod=asc&sop=and&page=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