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성격이 영화 채널 선택 요인과 채널 태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nsumer's Personality on the Selection Factor for Movie Channel and Channel Attitud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onsumer's Personality on the Selection Factor for Movie Channel and Channel Attitude
- Authors
- 임규건; 김보영; 조성민; 송니은
- Issue Date
- Jul-2019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Consumer Personality; Movie Channel; Channel Attitude; 소비자 성격; 영화 채널; 채널 태도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9, no.7, pp.348 - 35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7
- Start Page
- 348
- End Page
- 3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325
- DOI
- 10.5392/JKCA.2019.19.07.348
- ISSN
- 1598-4877
- Abstract
- 최근에는 극장 뿐 아니라 온라인 채널을 통한 영화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영화 채널이 다양해짐에 따라 영화 채널 선택 과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영화 채널 선택은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성격(민감성, 성실성, 개방성, 친화성)이 영화 채널을 선택하는 요인(극장의 본원적 요인과 부가적 요인, 온라인 채널의 본원적 요인과 부가적 요인)과 채널에 대한 태도(극장, IPTV, 케이블TV, OTT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의 성격 특성을 영화 채널 선택 과정과 연결시켜 연구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극장과 온라인 영화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32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