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동영상 사례기반학습 모형 설계 연구Designing an Instructional Model for Video Case-Based Learning to Improve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Other Titles
Designing an Instructional Model for Video Case-Based Learning to Improve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Authors
신서경송지수최예림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사례기반학습; 동영상 사례; 예비교사 교육; 수업 전문성; case-based learning; video case;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teaching professionalism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37, no.4, pp.1015 - 105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1015
End Page
10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525
DOI
10.17232/KSET.37.4.1015
ISSN
1225-424X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교수 전문성을 증진하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동영상 사례기반학습을 탐색하고, 대학교 예비교사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사례기반학습 수업모형과 구체적인 설계원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업모형과 설계원리 개발을 위해 설계 개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주요 설계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사례기반학습의 선행 연구분석과 시사점을 고찰한 후 초기 수업모형 및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초기 모형과 설계원리의 타당화 검증을 위해 내적 타당화와 외적 타당화를 실시하였다. 내적 타당화를 위해 7명의 교수설계 전문가, 4명의 대학 교수자에게 검토를 받았으며, 외적 타당화를 위하여 수업모형과 설계원리를 반영한 교직 수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자 반응평가를 실시하였다. 타당화 과정에서 나타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사례기반 학습 단계별 세부 교수․학습활동과 수업모형, 교수 설계를 위한 11가지 설계원리와 25가지 상세지침을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된 동영상 사례기반 수업모형은 Kolb의 학습경험 이론을 적용하여 사례기반학습 준비, 사례관찰 및 분석, 반성적 성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천의 5개의 단계로 구분하고, 수업 단계별로 세부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종 개발한 설계원리를 통해서는 과제 및 학습 환경 설계와 사례기반 학습활동 설계로 나누어 수업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동영상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예비교사 교육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uh kyung photo

Shin, Suh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