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의 상대적 이점에 기여하는 채널 통합 요인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현수 | - |
dc.contributor.author | 임동수 | - |
dc.contributor.author | 강태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05:19:07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05:19:07Z | - |
dc.date.created | 2022-05-04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1598-29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878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통신 기술 발전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바일 채널 등의 통합을 추구하는 옴니채널 환경은 구매자의 탐색, 구 매, 그리고 사후 서비스 등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다양한 채널의 이음새 없는 통합으로 정의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통합이 기존의 하이브리드 채널과 차별적으로 구매자에 상대적 이점에 기여하 는 통합 요인을 정형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거래비용경제 이론을 근거로 구매비용과 위험 감소에 기여하는 통 합 요인을 구체화하는 구성 개념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정보파악 동시성과 가격 동일성을 구매 거래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1차 수준 변수로 도출하였고, 정보 확장성과 서비스 동일성을 구매 거래 위험 절감에 기여하는 1차 수준 변 수로 도출하여 연구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정의하였고, 서베이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PLS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본 논문에서 정의한 1차 변수의 상대적 이점 기여도의 유의한 수 준과 함께 연구 모델의 유효성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시사점은 정보기술 활용 옴니채널 분야의 실무 적 응용과 향후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기술혁신학회 | - |
dc.title | 옴니채널의 상대적 이점에 기여하는 채널 통합 요인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Investigating channel integration factors contributing to the relative advantage of omni-chann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현수 | - |
dc.identifier.doi | 10.35978/jktis.2022.4.25.2.22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술혁신학회지, v.25, no.2, pp.227 - 246 | - |
dc.relation.isPartOf | 기술혁신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기술혁신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27 | - |
dc.citation.endPage | 24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609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mni-Cha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nnel integration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nsaction cost econom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ve advant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옴니채널(Omni-cha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채널 통합 요인(Channel integration fa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거래비용경제(Transaction cost econom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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