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담 수퍼비전에서의 수퍼바이지의 전환적 학습 경험Supervisees' Transformational Learning Experience in Counseling Supervision

Other Titles
Supervisees' Transformational Learning Experience in Counseling Supervision
Authors
장유진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상담 수퍼비전; 수퍼바이지; 전환적 학습; 합의적 질적 연구; counseling supervision; supervisee; transformational learn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교원교육, v.38, no.2, pp.399 - 42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8
Number
2
Start Page
399
End Page
4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883
DOI
10.14333/KJTE.2022.38.2.17
ISSN
1225-2042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오랜 기간 수퍼비전을 받은 상담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퍼비전 과정에서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성장에 전환점이 된 학습 경험을 탐색하는 데 있었다. 연구방법 최근 2년 이내에 한국상담심리학회의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취득한 상담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일대일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Hill 등(2005)이 제시한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환적 학습을 촉진시킨 수퍼바이저의 특성은 ‘진정성 있는 관심과 존중’, ‘공감적이고 지지적인태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 등으로 나타났으며, 전환적 학습 내용은 ‘상담의 핵심 원리와 기법터득’, ‘상담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역량과 강점 발견을 통한 임파워먼트’ 등으로 확인되었다. 전환적 학습의 결과는 ‘내담자를 공감하고 수용하며 신뢰하기 위해 노력함’과 ‘상담자로 성장하기 위한희망과 의지를 회복함’ 등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수퍼바이지의 전문적 발달에 기여하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퍼바이저의태도와 행동 및 수퍼비전 개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oo Jin photo

Jang, Yoo Jin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