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계학습을 활용한 온라인게임 매치메이킹 개선방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용우-
dc.contributor.author김영민-
dc.date.accessioned2022-07-06T10:18:21Z-
dc.date.available2022-07-06T10:18:21Z-
dc.date.created2022-03-07-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563-
dc.description.abstract온라인 게임에서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은 플레이어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비슷한 수준의 플레이어를 매치시켜 원활한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위해 중요하다. 그러나, 게임의 최종승패로만 플레이어의 평가점수를 증감시키는 현재의 평가 방식으로는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의 원활한 매칭이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스타크래프트II의 리플레이를 활용하여 매치메이킹 개선을 위한 기계학습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매치메이킹의 기준이 되는 플레이어의 MMR 점수를 예측하는 기계학습 모델을 생성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모델의 오차는 리그 평균 MMR 점수 범위의 40.4% 수준으로, 제안된 방식을 통해서 플레이어를 실력과 근접한 리그에 즉시 배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결과에 대한 플레이어의 수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예측의 근거를 도출하는 방안도 제시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기계학습을 활용한 온라인게임 매치메이킹 개선방안-
dc.title.alternativeImprovement of online game matchmaking using machine learn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민-
dc.identifier.doi10.7583/JKGS.2022.22.1.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2, no.1, pp.33 - 42-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endPage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114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chin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StarCraft-
dc.subject.keywordAuthorMatchmaking-
dc.subject.keywordAuthor기계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스타크래프트-
dc.subject.keywordAuthor매치메이킹-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울 기술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 min photo

Kim, Young min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DEPARTMENT OF TECHNOLOGY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