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하중 재하 시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의 최대전단탄성계수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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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류병욱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희 | - |
dc.contributor.author | 추현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11:07:53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11:07:53Z | - |
dc.date.created | 2021-12-08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1598-082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021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래와 타이어칩 혼합토의 반복하중조건 전후 공학적 특성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반복하중 시, 시료에 함유된 타이어칩 함량 및 모래와 타이어칩 입자 간의 크기비에 따른 최대전단탄성계수의 변화를 정량화 하고자, 전체 중량 대비 타이어칩 중량을 0, 10, 20, 40, 60, 100%로 하여 시료를 조성하였으며, 타이어칩 평균입경 대비 모래의 평균입경(입자크기비)을 0.44, 1.27, 1.87, 4.00으로 설정하여 혼합토를 조성하였다. 초기 상대밀도 50%의 시료를 floating wall 형태의 몰드에 조성 후,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압력 패널(pressure panel) 및 뉴메틱 밸브(pneumatic valve)를 이용하여 정하중 재하(=50kPa), 반복하중 재하(=50-150kPa), 정하중 재하(=400kPa) 및 제하 순으로 실험이 이루어 졌다. 위의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시료의 침하량과 전단파속도를 측정하였다. 시험 결과,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에 가해지는 반복하중은 시료를 이루는 입자 간 접촉을 타이어칩-타이어칩 또는 타이어칩-모래에서 모래-타이어칩 또는 모래-모래로 전환시켰으며, 이로 인해 타이어칩 함량 40%에서 가장 큰 최대전단탄성계수의 증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입자크기비가 감소함에 따라 동일 타이어칩 함량에서 반복하중 시 최대전단탄성계수 증가량은 증가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 - |
dc.title | 반복하중 재하 시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의 최대전단탄성계수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Maximum Shear Modulus of Sand - Tire Chip Mixtures under Repetitive KO Loading Condi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추현욱 | - |
dc.identifier.doi | 10.14481/jkges.2021.22.12.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22, no.12, pp.41 - 5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endPage | 5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808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gid-soft mix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titive lo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ximum shear modul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uctural skelet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ire chip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성-연성 혼합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복하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최대전단탄성계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중전달 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이어칩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ges.or.k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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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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