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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하중 재하 시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의 최대전단탄성계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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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류병욱-
dc.contributor.author박정희-
dc.contributor.author추현욱-
dc.date.accessioned2022-07-06T11:07:53Z-
dc.date.available2022-07-06T11:07:53Z-
dc.date.created2021-12-08-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1598-082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02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모래와 타이어칩 혼합토의 반복하중조건 전후 공학적 특성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반복하중 시, 시료에 함유된 타이어칩 함량 및 모래와 타이어칩 입자 간의 크기비에 따른 최대전단탄성계수의 변화를 정량화 하고자, 전체 중량 대비 타이어칩 중량을 0, 10, 20, 40, 60, 100%로 하여 시료를 조성하였으며, 타이어칩 평균입경 대비 모래의 평균입경(입자크기비)을 0.44, 1.27, 1.87, 4.00으로 설정하여 혼합토를 조성하였다. 초기 상대밀도 50%의 시료를 floating wall 형태의 몰드에 조성 후,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압력 패널(pressure panel) 및 뉴메틱 밸브(pneumatic valve)를 이용하여 정하중 재하(=50kPa), 반복하중 재하(=50-150kPa), 정하중 재하(=400kPa) 및 제하 순으로 실험이 이루어 졌다. 위의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시료의 침하량과 전단파속도를 측정하였다. 시험 결과,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에 가해지는 반복하중은 시료를 이루는 입자 간 접촉을 타이어칩-타이어칩 또는 타이어칩-모래에서 모래-타이어칩 또는 모래-모래로 전환시켰으며, 이로 인해 타이어칩 함량 40%에서 가장 큰 최대전단탄성계수의 증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입자크기비가 감소함에 따라 동일 타이어칩 함량에서 반복하중 시 최대전단탄성계수 증가량은 증가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지반환경공학회-
dc.title반복하중 재하 시 모래-타이어칩 혼합토의 최대전단탄성계수 변화-
dc.title.alternativeMaximum Shear Modulus of Sand - Tire Chip Mixtures under Repetitive KO Loading Conditio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추현욱-
dc.identifier.doi10.14481/jkges.2021.22.12.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22, no.12, pp.41 - 50-
dc.relation.isPartOf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41-
dc.citation.endPage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8089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Rigid-soft mixture-
dc.subject.keywordAuthorRepetitive loading-
dc.subject.keywordAuthorMaximum shear modulus-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skeleton-
dc.subject.keywordAuthorTire chip content-
dc.subject.keywordAuthor강성-연성 혼합토-
dc.subject.keywordAuthor 반복하중-
dc.subject.keywordAuthor 최대전단탄성계수-
dc.subject.keywordAuthor 하중전달 구조-
dc.subject.keywordAuthor 타이어칩-
dc.identifier.urlhttps://www.kge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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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o, Hyunwook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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