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정된 IPA를 활용한 대학생활만족도-중요도 분석: L 대학을 중심으로The analysis of importance-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through the revised IP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Focused on L-College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importance-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through the revised IP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Focused on L-College
Authors
남교민김동희김민영노윤정송지훈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수정된 IPA 분석; 코로나19; 대학생활만족도; Revised IPA; COVID-19;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9, no.3, pp.135 - 15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9
Number
3
Start Page
135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051
DOI
10.22327/kei.2021.39.3.135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의 특수한 상황에서 교육수요자인 대학생들의 관점에서 대학생활만족도를 파악하여 어떤 영역에 우선 투자하고, 유지 강화할지에 대한 검토 및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소규모 L 대학 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대학생활만족도-중요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Deng(2007)이 제시한 수정된 IPA 분석 절차를 적용하였고, IPA Matrix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상황에서 교육 영역 중 수업내용과 방법은 집중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학협력 영역 중 산학연계 프로그램 및 취업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이 요구에 비해 지원이 부족하여, 중점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영역 중 수업 시스템 및 학습 환경에 대한 충분한 지원이 제공되었으며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구성원, 사회봉사, 국제화, 소통문화 4개의 영역에서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 봉사와 학점교류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소규모 대학 교육의 질 제고에 있어 집중 노력, 유지 강화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