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와 대법원 판결의 상관 관계에 대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허준홍-
dc.contributor.author서예은-
dc.contributor.author이서영-
dc.contributor.author이상용-
dc.date.accessioned2022-07-06T14:13:40Z-
dc.date.available2022-07-06T14:13:40Z-
dc.date.created2021-11-22-
dc.date.issued2021-09-
dc.identifier.issn1229-95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062-
dc.description.abstract소셜미디어는 사회적 분위기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비즈니스, 경제, 정치 및 사회 전반을 아울러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분석들은 사회적 분위기와 관련된 변화의 설명 변수로 활용되어 왔으며, 이에 대한 분석을 소셜 애널리틱스라 부르고 있다. 일반적인 국민들의 법감정과 사회적 분위기에대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소셜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연구는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던 영역이 법과 관련된 영역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법원 판결과 관련하여 소셜미디어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소셜미디어가 법적 판결에 미치는 영향, 그 중에서도 한국의 현실에 맞게 상고 기각 여부 및 판결 기간에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법적 판결에 관하여 가장 활발히 소통하는 인터넷 기사플랫폼을 대상으로 정보들과 댓글 및 대중의 반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행되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인된 대중들의 관심의 증가가 상고 기각 여부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대중의 반응이 부정적일수록 대법원 최종 판결에 이르기까지의 재판 기간이 짧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는 제한적이지만 법적 판결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질적 연구에 의한 사례 연구와 달리, 법적 판결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그 영향력을 빅데이터 관점에서 분석한 최초의 국내 연구라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학술적 목적뿐만 아니라 필드에서도 쓰일 수 있는 법적 판결과 관련된 소셜미디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지식경영학회-
dc.title소셜미디어와 대법원 판결의 상관 관계에 대한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Correlation between Social Media and the Behaviors of the Supreme Court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용-
dc.identifier.doi10.15813/kmr.2021.22.3.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지식경영연구, v.22, no.3, pp.31 - 53-
dc.relation.isPartOf지식경영연구-
dc.citation.title지식경영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5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604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ig data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analytics-
dc.subject.keywordAuthorThe Supreme court cases-
dc.subject.keywordAuthorText mining-
dc.subject.keywordAuthorLegal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빅데이터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애널리틱스-
dc.subject.keywordAuthor대법원 판결-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마이닝-
dc.subject.keywordAuthor리걸테크-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76049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Yong Tom photo

Lee, Sang-Yong Tom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