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예측요인과 학업열의 분석Analysis of Predictive Factors and Academic Engagement based on Latent Profile of Adolescents’ Leisure Time Use

Other Titles
Analysis of Predictive Factors and Academic Engagement based on Latent Profile of Adolescents’ Leisure Time Use
Authors
이성원주지선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청소년활동학회
Keywords
청소년; 여가시간 활용; 학업열의; 잠재프로파일분석;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2018; Adolescent; Leisure Time Use; Academic Engagement; Latent Profile Analysis; KCYPS 2018
Citation
한국청소년활동연구, v.7, no.2, pp.23 - 4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청소년활동연구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599
DOI
10.36697/skya.2021.7.2.23
ISSN
2635-9111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여 예측요인을 살펴보고, 여가시간 활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열의의 차이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중학교 1학년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대상은 총 2,394명이다. 청소년의 여가시간으로 독서 시간, 운동 및 신체활동 시간, 매체 이용시간,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투입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잠재프로파일에 대한 예측요인으로 개인, 가정, 학교 요인을 투입하여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업열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수는 3개로 나타났으며, 각 집단을 저여가 집단, 유희ㆍ오락 집단, 지식ㆍ활동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여가시간 활용 잠재프로파일에 대한 예측요인은 성별, 건강상태, 성적 수준, 부모의 비일관성, 학교생활 만족도, 친구 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시간 활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라 학업열의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업열의는 지식ㆍ활동 집단, 저여가 집단, 유희ㆍ오락 집단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사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을 사람중심 접근으로 분류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청소년의 학업열의를 높이기 위한 여가시간의 활용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WON, LEE SUNG photo

WON, LEE SUNG
서울 부총장(서울) (서울 창의융합교육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