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주민 밀집지역 내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정도는 어떤 학교에서 높을까?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리더십의 중요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효준-
dc.contributor.author함승환-
dc.date.accessioned2022-07-06T17:46:07Z-
dc.date.available2022-07-06T17:46:07Z-
dc.date.created2021-07-14-
dc.date.issued2021-05-
dc.identifier.issn2765-50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9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사의 ‘문화감응성’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확장하여,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조명한다. 구체적으로,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에서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이 효과적으로 발휘될수록 해당 학교는 가정 및 지역사회의다양한 자원을 학교 내 교육활동 자원과 연계하여 활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서울·경기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32개 초·중학교자료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이 높은수준으로 발휘되는 학교일수록 학교수준에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를 지원하는 환경이 더욱 잘 조성되어 있는 경향이 포착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장의 문화감응적리더십이 다문화 친화적인 자생적 학교개혁에 중요한 추동력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리더십 실천 및 관련 전문성 계발과관련한 함의를 논의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dc.title이주민 밀집지역 내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정도는 어떤 학교에서 높을까?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리더십의 중요성-
dc.title.alternativeWhich Schools Develop Stronger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s? Importance of Culturally Responsive Principal Leadership-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함승환-
dc.identifier.doi10.30974/kaice.2021.10.3.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10, no.3, pp.135 - 153-
dc.relation.isPartOf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dc.citation.title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5-
dc.citation.endPage15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1891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dc.subject.keywordAuthor문화감응적 교수활동-
dc.subject.keywordAuthor문화감응적 리더십-
dc.subject.keywordAuthor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ly Responsive Leadership-
dc.identifier.urlhttp://www.kaice.kr/html/sub0301.html?pageNm=article&journal=1&code=395302&issue=29803&Page=2&year=2021&searchType=title&searchVal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